빅벤드국립공원

<<< 국립공원 시작 페이지로 가기 <<<

노새의 귀(Mule Ears) 바위산 Photo by the Author.

리오그란데 강은 북미에서 4번째로 긴 강입니다. 콜로라도에서 시작하여 뉴멕시코를 거처서 택사스로 내려와 멕시코와 국경이 되어 내려 갑니다.  택사스에서 남동쪽으로 흐르던 강이 북동쪽으로 휘어젔다가 다시 남동쪽으로 방향을 바로 잡습니다. 치와와 사막을 굽이쳐 흐르는 리오그란데 강은 이곳에서 지질학적 융기현상에 의해 만들어진 거의 수직에 가까운 절벽으로 된 깊은3개의 석회암 협곡을 통과합니다.

강의 흐름 방향이 크게 꾸불어 지는 리오그란데 강은 치와와 사막가운데 우뚝 솟은 높은 산을 감싸고 휘어저 흐릅니다.  강의 흐름이 크게 휘어젔다는  뜻으로 BIG BEND라는 이름을 공원이름에 부쳐 지었습니다.

치와와 사막(Chihuahuan Desert)가운데 있는 섬과도 같은 높은 산은 하늘의 섬이라 할 수 있는곳입니다. 강이 흐르는 약 1,800ft(550m)의 고도에서 7,832피트 (2,387m)의 치코스(Chicos) 산맥중에 있는 Emory Peak산 높이 까지의 넓은 고도차이 때문에 공원내의 습도와 온도의 변화가 매우 큽니다. 사막가운데있는 높은 치코스 산 지역의 특수여건은 동식물 서식의 다양성에 큰기여를 합니다. 이런 지리적 특성으로 말미암아 1200종 이상의 식물, 450종 이상의 조류, 55종의 파충류, 75종의 포유류, 약 3600종의 곤충 등의 다양한 생물이 살아가는 곳이 되어서 국립공원의 큰 역활이 이러한 자연의 생태계의 보호 지역을 유지시켜 주는데에 큰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리적으로 외진곳에 있는 국립공원이여서 방문자수가 타 공원에 비해서 낮은 통계로 2019년 방문자수는 46만명이었습니다. 그러나 타지역에서 볼 수 없는 치와와 사막과 치코스 산, 협곡을 흐르는 리오그란데 강, 이 세가지를 볼 수 있는 빅벤드국립공원은 먼 길이 더라고 방문할 만한 가치가 있는 곳입니다.

찾아가는 길

택사스주의 엘파소(El Paso)에서 출발한다고 가정 해보면  공원까지 거리는 312마일로서 약 5시간 걸리는 거리입니다. 고속도로 I-10E를 타고 120 마일을 가면 Van Horn(제프 베조스의 New Shepard 로켓 우주여행 발사장이 있는곳)에 도달하며 거기서 US-90E로 100마일을 가서 Alpine에 도달하며 TX-118S로 82마일을 내려 가면 공원 서쪽 입구에 있는 Study Butte-Terlingua 에 도착합니다.

택사스주의 산 안토니오(San Antonio)에서 출발한다고 가정 해보면  공원까지 거리는 US-90W로 올 경우371마일로서 약 6시간 걸리는 거리입니다. Marathon에서 US-385 S로 42마일 내려오면 공원 북쪽 입구로 들어오게 됩니다.  산 안토니오에서 I-10W로 오는 길도 있습니다. 거리상으로는 413마일로 조금 더 멀지만 운전시간은 거의 같을 것입니다. 이경우에는 Stockton에서US-385S로 99마일을 내려오면 됩니다.

입장료/시간

자동차로 입장시: 차당 $30(15인 승객 기준)
도보/자전거로 입장시: 일인
캠프장 사용료: $16 /하루밤  ($8 Senior 또는 Access pass소유자)

방문자센터 운영시간:

팬더정션(Panther Junction)          매일 8:30 am – 5:00 pm
치소스베이신(Chisos Basin) 매일 8:30 am – 4:00 pm (점심시간은 닫음)
공원관리소 전화: 432-477-2251

공원 웹사이트: https://www.nps.gov/bibe

공원 둘러보기

방문자센터

공원의 중앙에 위치한 팬더졍션(Panther Junction)에 있는 방문자 센터는 공원의 관리본부이기도 합니다. 하이킹, 캠핑, 트레일 지도등 여러 정보를 얻을수 있습니다. 센터 앞에 있는 50야드의 Nature Trail을 둘러보길 권합니다. 공원에서 어떤 식물이 자라는지를 알게 해주는 트레일입니다.

치소스분지(Chisos Basin)

치소스 산맥은 미국에 있는 산맥(Range)중에서 위도상으로 가장 남쪽에 있는 산맥입니다. 약 20마일 직경의 원형으로 산들이 모여 있는 산맥 이여서 사막에 우뚝 솟은 섬같은 산의 모임으로 보입니다.  치소스산에 하나인7,325ft높이의 Casa Grande산봉우리 옆에 작은 분지가 있습니다. 이곳에 공원내의 유일한 모텔과 식당과 치소스베이신 방문자 센터까지 모여 있습니다. 이곳은 많은 하이킹 트레일이 모여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중요한  하이킹 트레일로 5.6마일의 Window Trail, 4.6마일의  Lost Mine Trail, 아주 짧은 0.3마일의 Window View Trail 등이 있습니다. Panther Junction 방문자 센터에서 이곳까지 거리는 약 10마일 입니다. 치소스 분지에 도달하기전에5,770ft Panther Pass를 넘어갑니다.  사막의 낮은지대에서 5천피트가 넘는 고지대로 올라 가면서 수목의 다양한 변화를 볼 수 있습니다.

산타 엘레나로 가는 로스 맥스웰  드라이브

팬더졍션(Panther Junction) 방문자 센터에서12.7마일 서쪽으로 가면 남쪽으로 내려가는 길을 만나는 산타 엘레나 졍션으로 이름 지은 곳에 도달합니다. 여기서 남쪽으로 내려가는 길은 로스 맥스웰 씨닉 드라이브(Ross Maxwell Scenic Drive)라고하는 경치좋은 길이라는 별명을 부처 놓은 길입니다. 약30마일을 가면 리오그란데 강이 협곡사이로 흐르는 산타 엘레나 캐니언(Santa Elena Canyon)에 도달합니다. 씨닉 드라이브 길을 가면서 중간중간 여러곳에 둘러 볼 수 있는 지점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 Sotol Vista: Sotol은 사막에서 자라는 키작은 나무(Shrub)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소톨이 자라는 이곳은 사막의 파노라믹한 경치를 내려다 볼 수 있는 곳입니다.
  • Mule Ears View Point: 노새의 귀 같이 생긴 바위 산봉우리를 볼 수 있는 곳입니다.
  • Santa Elena Canyon Overlook: 산타 엘레나 캐니언 전망대에서는 1500ft높이의 절벽이 좌우로 협곡을 만들고 있고 그 사이로 리오 그란대 강이 흐르고 있는 경치를 보는 곳입니다.

산타 엘레나 캐니언에서 도로는 종점이 됩니다. 이곳에서  캐니언안으로 깊이 들어가 볼 수 있는 왕복 1.7마일의 인기가 높은Santa Elena Canyon Trail을 걸어볼 수도 있습니다.

보킬라스 캐니언(Boquilas Canyon)

팬더졍션(Panther Junction) 방문자 센터에서 20마일 동남쪽으로 가면 리오 그란데 빌리지 마을에 도달합니다. 이곳에도 작은 방문자 센터가 있지만 여름에는 열지를 않습니다. 이 마을보다 더 동쪽으로 가면  보킬라스 캐니언 전망대가 나오며 도로의 끝까지 가면  하이킹 트레일을 위한 주차장이 있습니다. 보킬라스 캐니언 입구까지 가 볼 수 있는 왕복1.5마일의 이 트레일 역시 인기있는 트레일중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