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랜드 캐니언 국립공원

<<< 국립공원 시작 페이지로 가기 <<<

Grand Canyon, View from the North Rim(Photo by Author khlnmusa)

그랜드 캐니언 국립공원 (Grand Canyon National Park)

그랜드 캐니언 국립공원(Grand Canyon National Park)은 애리조나주에 있는 국립공원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웅장하고 신비로운 계곡이 있는 세계적인 공원입니다. 2016년 한해에 이 공원을 찾아온 방문자 수는 무려 600만 명에 달했습니다. 1,600m의 깊은 계곡에 흐르는 콜로라도강을 사이에 두고 남쪽과 북쪽 양쪽으로 공원이 나누어집니다. 북쪽의 공원을 노스림(North Rim)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북쪽의 가장자리란 뜻이며 남쪽 가장자리는 사우스림(South Rim)으로 불리는데 대부분의 관광객은 교통이 편리한 사우스림을 찾아옵니다. 그랜드 캐니언 국립공원의 면적은 1,904제곱마일(4,930km2)로 제주도 섬 전체 면적의 2.7배에 해당하는 방대한 면적을 차지합니다. 공원 지역 내에서의 콜로라도강의 길이도 무려 277마일(443km)이나 됩니다.

(1) 역사

그랜드 캐니언을 국립공원으로 지정하려는 미국 정부의 노력은 1882년부터 시작되었으나 국립공원이 되기까지는 30여 년의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1903년 시어도어 루스벨트 대통령이 이곳을 방문해서 그랜드 캐니언을 보고 감격해서 아래와 같이 말했다고 합니다.  

“그랜드 캐니언을 보고 나는 경외함과 놀라움에 차버렸습니다. 이 세상의 어느 것과도 견줄 수 없고 말로 형용할 수 없는 전대미문의 것입니다. 이 놀랍고 신비한 자연을 잘 보존하여야 합니다. 이 웅장하고 장엄한 아름다움을 손상하지 않도록 합시다. 우리가 더 좋게 손질할 수 없습니다. 단지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있는 그대로를 후손을 위해 보존하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우리의 후손, 온 미국 국민이 지금 이 자연의 신비를 볼 수 있게 합시다.”

이와 같은 열정에도 불구하고 5년이 걸린 1908년에 와서야 그랜드 캐니언은 미국의 준 국립공원에 해당하는 내셔널 모뉴먼트(National Monument)로 지정될 수 있었고 또 11년이 지난 1919년에 우드로 윌슨 대통령 재임 중 마침내 미국의 국립공원으로 승격되었습니다. 그랜드 캐니언 국립공원은 1979년에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되었습니다.

국립공원 인근지도

(2) 지리

공원은 1,904제곱마일(4930km2)의 방대한 면적을 차지합니다. 콜로라도강을 사이에 두고 남과 북의 협곡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공원 지역 내에서 콜로라도강의 길이가 무려 277마일(443km)로 한국의 한강 길이 (494km)에 가깝습니다. 캐니언의 폭은 제일 좁은 곳은 180m에서 제일 넓은 곳은 30km(18마일)까지 되며 협곡의 깊이는 약 1마일(1.6km)이 되는 협곡입니다. 사우스림(South Rim)은 해발 2,300m의 고원지대이며 강우량이 적은 편이나 노스림(North Rim)은 해발 2,700m로 보다 높은 지대가 되어 비교적 비와 눈이 많이 내리는 기후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북쪽 노스림은 남쪽의 사우스림보다 더 숲이 울창하고 기온도 낮습니다. 노스림과 사우스림 사이의 거리는 하늘을 나는 독수리에게는 불과 10~18마일(16~29km)밖에 안 되는 거리이지만 자동차로 갈 수밖에 없는 사람에게는 5시간을 운전해야 하는 220마일(354km) 장거리가 됩니다.

(3)교통

그랜드 캐니언 국립공원으로 가는 길은 사우스림(South Rim)의 경우는 I-40 고속 도로로 윌리엄스(Williams)까지 와서 64번 도로로 60마일(100km) 북쪽으로 올라가든지 플래그스태프(Flagstaff)에 와서 180번 도로로 경치 좋은 샌프란시스코피크 산을 지나서 투사얀(Tusayan) 마을을 거쳐 남쪽 입구로 공원에 들어가는 길이 대부분의 여행객이 공원을 찾아오는 길입니다. 조금 먼 길이지만 플래그스태프에서 89번 도로로 북상한뒤  64번을 통해서 공원의 동쪽 입구로 들어가는 방법도 있습니다.

애리조나의 주도인 피닉스(Phoenix)와 플래그스태프 사이 거리는 136마일(217km), 네바다주의  라스베이거스(Las Vegas)와 윌리엄스 사이 거리는 221마일(353km)이 됩니다.

노스림으로 가는 길은 애리조나 북부에 있는 페이지(Page)를 거치든가 유타주에 있는 카나브(Kanab)를 거쳐 제이코브레이크(Jacob Lake)를 경유해서 들어가야 합니다.

Train at the Railroad Station in Williams.

윌리엄스와 사우스림에 있는 그랜드 캐니언 빌리지 사이를 하루에 한 번씩 왕복하는 기차를 이용하는 여행객도 많습니다. 옛날 분위기를 느껴 볼 수 있는 여행 방법이기도 합니다. 공원 안에 있는 호텔(Railway Hotel)과 기차표를 패키지로 예약할 수도 있습니다. 기차 요금은 왕복표가 $82(일반), $159(일등석), $226(돔 석)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2021년 현재)

Welcome to the Grand Canyon/ Photo by Beth Hoffman/frickr.com

(4)입장료

* 공원 입장:자동차당 $35, 도보로 입장 시 성인:$20, 7일간 유효, 노스림과 사우스림 모두 포함.

* 무료입장 해당자: America the Beautiful Pass 소지자, 15세와 이하의 어린이

* America the Beautiful-2021 Annual Pass: 1년간 국립공원 입장권 $80.00

* America the Beautiful–Senior Pass:62세 이상의 영주권/시민권자의 평생 국립공원 입장권: $80.00

공원내의시설과 기치역

^위로 가기^

(5) 숙박시설

사우스림 공원 안에는 6개의 호텔/숙소가, 노스림에는 한 개의 숙소가 있습니다. 사우스 림에 있는 호텔 관리와 예약은 잔테라 파크 엔드 리소트(Xanterra Parks & Resorts)회사에서 대행하고 있습니다. 사우스림에 있는 숙소 예약처는 잔테라 홈페지< http://www.grandcanyonlodges.com/>에,  노스림에 있는 숙소 예약은 포레버리소트(Forever Resort)로 해야 됩니다. www.foreverresorts.com > 여름철의 예약은 약 3~6개월 정도 미리 해야 될 때가 많습니다. 사우스림에서 약 7마일 떨어진 공원 입구에 있는 투사얀(Tusayan)이란 마을에 7개의 호텔/모텔이 있으며 약 한 시간 걸리는 윌리엄스(Williams)에 30개가 넘는 호텔과 모텔이 있고 약 90분 걸리는 80마일 거리에 있는 플래그스태프(Flagstaff)에는 50여 개의 호텔과 모텔이 있습니다. 공원 안에는 캠프장 시설도 사우스림에 두 곳, 노스림에 하나가 있습니다. 공원 밖에도 Ten-X 라고 하는 캠프장이 투사얀 마을 근처에 있습니다.

Grand Canyon National Park/ Visitor Center and Parking Area

(6) 공원 관광 정보

Grand Canyon from South Rim (Photo by Author khlnmusa)

사우스림 공원에 있는 방문객센터(Visitor Center)는 공원에 들어와서 제일 먼저 방문해야 할 곳입니다. 이곳에서 공원 레인저로부터 방문 계획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충분한 주차 공간, 서점, 매더 포인트(Mather Point) 와 왕복 버스 정류장이 가까이 있습니다. 부속 극장에서는 방문객을 위한 22분 되는 오리엔테이션 영화 “Grand Canyon. A Journy of Wonder”를 매 30분마다 상영합니다.

야바파이 전망대(Yavapai Observation Station)는 매더 포인트에서 10분 거리의 서쪽에 위치한 역사적 건물인데 그랜드 캐니언의 방대한 전경을 볼 수 있고 캐니언이 만들어진 역사적 과정을 지질학적으로 설명해 주는 전시물이 있습니다.

콜브 스튜디오(Kolb Studio)는 오래된 건물로서 사진작가 콜브 형제가 그랜드캐니언에서 활동 시 거주하던 집으로 원상태대로 복원된 것입니다. 서점에서 쇼핑을 할 수도 있습니다. 브라이트 에인절 트레일해드(Bright Angel Trailhead)옆 그랜드 캐니언 빌리지(Canyon Village)에 있습니다.

투사얀 박물관(Tusayan Museum )은 데서트 뷰(Desert View)로부터 서쪽 5km 거리에 있습니다. 원주민 푸에블로 인디언 사회의 생활 단면을 살펴볼 수 있고 그 옆에는 1150년대의 그들이 거주했던 유적지가 있습니다.

데서트 뷰 방문객 센터(Desert View Visitor Center)는 이스트림(East Rim)의 동쪽 입구에 있으며 그랜드 캐니언 방문객 센터에서 23마일 동쪽 끝 지점에 있는 방문객 센터입니다. 그랜드 캐니언과 데서트 뷰 지역에 관련된 다양한 자료를 제공하며 상점도 겸하여 운영되고 있습니다.

Shuttle Bus

^위로 가기^

(7) 셔틀버스

사우스 림에는 4개의 셔틀버스 노선이 있습니다. 보통 15분 간격으로 다니며 승차권이 필요 없습니다. 웨스트 림(West Rim)노선은 약도에 붉은색으로 표시한 노선인데 캐니언 빌리지에 있는 환승 지점에서 출발해서 서쪽 웨스트림 7마일(11km) 지점에 있는 허미츠 레스트 (Hermits Rest)를 왕복 하는 노선입니다. 이 부분은 일반 차량이 3월~11월 기간에는 다닐수 없도록 하고 있어 셔틀만이 대중교통 수단이 됩니다. 중간에서 내리지 않고 왕복한다면 1시간 15분이 걸립니다. 청색으로 표시한 빌리지 노선(Village Route)은 그랜드 캐니언 빌리지를 중심으로 여러 호텔, 캠프장, 방문객 안내소, 잡화점, 마켓, 식당 등을 다닐 수 있도록 노선이 되어있습니다. 한 바퀴 도는 데 50분이 걸리는 노선입니다. 다음으로는 보라색으로 표시한 투사얀 노선(Tusayan Route)인데 이는 공원 입구 지역에 숙소를 정한 방문객을 위한 노선으로 5월~9월 사이에 운영합니다. 투사얀과 공원 사이의 7마일(11km)을 왕래하는데 편도의 주행 시간은 20분이 걸립니다. 노랑색의 카이바브/림(Kaibab/Rim) 노선은 사우스림의 야바파이(Yavapai Point)와 동쪽의 카이바브 포인트(Kaibab Point) 사이를 다니는 노선으로 왕복 주행 시간은 50분이 걸립니다.

이 밖에 이른 아침에 출발하는 배랑 여행자나 하이커를 위한 고속(Hiker’s Express)셔틀버스가 6~8월에는 아침 4시, 5시, 6시에 브라이트 앤젤 숙소(Bright Angel Lodge)를 떠나 백컨트리 인포메이션 센터(Backcountry Information Center)와 방문객 센터(Visitor Center)를 거친 뒤 카이바브 트레일헤드(Kaibab Trailhead)로 직행합니다. 5월과 9월은 한 시간 늦게 출발합니다.

노스림과 사우스림 사이를 5월~10월 사이만 하루에 한 번 왕복 운행하는 트란스 캐니언 셔틀버스(Trans-Canyon Shuttle)가 있습니다. 이것은 캐니언의 남과 북을 운행하는 유일한 대중교통 수단이기도 합니다. 운임은 $90.00(편도)이며 예약이 필요합니다.

^위로 가기^

8. 추천하는 관광명소

<사우스림(South Rim)>

매더 포인트와 그랜드 캐니언 빌리지 사이의 케니언 가장자리를 따라 걸어가는 트레일(Trail)을 걸어보면 좋습니다. 약 30~40분 소요되며 가장 많은 관광객이 택하는 인기 있는 코스입니다.

  • 매더 포인트(Mather Point)는 방문객센터에서 제일 가까운 곳에 있습니다. 넓은 전망의 경치가 웅장하고 이곳의 해뜨는 광경을 보려고 새벽에도 많은 사람이 오는 인기 있는 전망대 포인트입니다.
  • 야바파이 포인트(Yavapai Point)는 마더 포인트에서 오솔길 트레일을 걸어 서쪽으로 약 10분 거리에 있습니다. 멀리 콜로라도강이 부분적으로 두 곳이 보이는데 그중 하나는 판톰 렌치(Phantom Ranch)에 있는 다리가 보입니다. 하이커를 위한 이 다리(Suspension Bridge:현수교)는 남과 북의 캐니언을 연결해 주는 유일한 트레일(등산로) 통로입니다. 석양의 경치가 좋습니다.
Mather Point (Photo by Grand Canyon National Park, 2011)

<웨스트 림(West Rim)>

웨스트 림은 그랜드 캐니언 빌리지에서 서쪽에 있는 허미츠레스트까지 7마일(11km) 구간의 가장자리를 말합니다.

  • 트레일뷰 I, II(Trailview I & II)는 그랜드 캐니언 빌리지에서 서쪽에 첫 번째와 두 번째 전망 좋은 포인트로서 절벽을 내려가는 트레일(등산로)을 볼 수 있습니다. 브라이트 에인절 트레일(Bright Angel Trail)이라고 이름 지은 이 트레일은 노스림까지 연결되는 아주 긴 트레일입니다.
  • 마리코파 포인트(Maricopa Point)는 360도에 가까운 경치를 볼 수 있는 곳입니다. 노스림의 브라이트 에인절 캐니언이 잘 보이는 곳입니다.
  • 파월 포인트(Powell Point)에는 1869년과 1871년 두 번에 걸쳐 콜로라도강을 탐험했던 존 웨슬리 파월(John Wesley Powell)의 기념비가 있는 포인트입니다. 그 당시 그랜드 캐니언 지역은 지도에 그려져 있지 않은 미지의 땅이였습니다. 파월은 남북전쟁에 출전해서 팔을 하나 잃었지만, 전쟁이 끝난 뒤에도 이런 장애를 무릅쓰고 나라를 위해 큰 공적을 쌓은 것입니다. 뒤에 연방정부의 지질측량국 국장으로 발탁되어 일했습니다.
  • 호피 포인트(Hopi Point)는 웨스트 림에서 가장 좋은 석양, 일몰 경치를 볼 수 있는 곳입니다.
  • 허미츠 레스트(Hermit’s Rest)는 웨스트 림의 가장 서쪽 끝에 있습니다. 스낵바(Snackbar)가 있으며 캐니언으로 내려가는 허미츠트레일이 시작되는 지점입니다.

<이스트림(East Rim)>

이스트림은 방문객 센터에서 동쪽으로 23마일 구간입니다.

  • 그랜드뷰 포인트(Grandview Point)는 1901년 기차가 들어 오기 전 까지는 공원의 센터 역할을 했던 지점이었습니다. 1540년 스페인 사람이 처음으로 그랜드 캐니언을 발견했던 지점이 이곳이었다고 전해옵니다. 이스트림의 중간 지점 그랜드 캐니언 빌리지에서 9마일 떨어진 곳입니다.
  • 야키 포인트(Yaki Point)에서는 계곡 밑으로 내려가는 트레일을 볼 수 있고 전망도 좋습니다. 트레일 길은 야키포인트의 남쪽에 사우스 카이밥 트레일헤드(South Kaibab Trailhead)에서 시작해서 갈지(之)자 모양으로 반복해 내려가서 약 2.9km 내려가면(180m 고도변화) 우 아 지점(Ooh Aah Point)에 이릅니다. 동쪽의 경치가 갑자기 펼쳐지는 이곳에 이르러 모두 ‘우! 아!’라는 함성을 지르기 때문에 이런 이름이 부쳐졌다고 합니다. 왕복 시간은 1~2시간이 소요되며 아마추어 하이커에게 인기 있는 트레일입니다.
  • 데저트 뷰(Desert View)는 콜로라도강을 가장 잘 볼 수 있는 포인트입니다. 이스트림의 끝에 있으며 여행객 안내소도 있습니다.
Colorado River View from the West Rim (Photo by Author khlnmusa)

<노스림(North Rim)>

노스 림 공원에는 숙소로 그랜드 캐니언 라지(Grand Canyon Lodge)가 있습니다. 숙소의 아래층에 있는 뷰잉 라운지(Viewing Lounge)에서 대형 유리창을 통해 내다 보는 캐니언의 경치는 장관입니다. 노스림의 모든 시설은 5월 15일에서 10월 15일까지만 엽니다. 시설은 문을 닫아도 첫눈이 내리기 전까지 공원 출입은 한동안 허용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첫 큰 눈이 내리는 즉시로 (보통 10월 말경) 공원 출입은 폐쇄됩니다.

  • 브라이트 에인절 포인트(Bright Angel Point)는 숙소에서 포장된 트레일로 연결됩니다. 트레일의 좌우가 절벽이어서 마치 하늘에 떠 있는 오솔길을 가는 기분이 듭니다. 약 400야드(360m)쯤 가서 전망지 포인트에 도달합니다. 사우스림보다 지대가 높아서 사우스림 너머의 넓은 애리조나 광야까지 시야에 들어오는 경치를 보게 됩니다. 애리조나주에서 제일 높은 산프란시스코 피크(San Fransico Peak) 산도 보입니다. 아래 계곡에 물 흐르는 소리를 들을 수도 있는데 로어링스프링(Roaring Spring)에서의 나는 물소리입니다. 여기 물을 배수해서 노스림과 사우스림 공원의 식수 공급을 하고 있습니다.
Canyon View from the North Rim (Photo by Author khlnmusa)

^위로 가기^

9. 동물과 식물

그랜드 캐니언의 콜로라도강에서 부터 노스림의 높은 지대까지 1,600m가 넘는 심한 표고 차이는 동물식물의 생태계에도 폭넓은 다양성을 주게 되었습니다. 계곡의 남쪽과 북쪽의 경사면에서 오는 일조량의 차이로 오는 영향도 크다고 합니다. 북향이 되는 남쪽 계곡은 햋볕을 받는 양이 남향인 북쪽 경사면보다 작아 북쪽 면의 1/3 정도여서 추운 지방에 견디는 식물이 잘 자라지만 반면 남향인 경사면에는 사막지대에서 자라는 식물이 잘 자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심한 표고 차이와 일조량의 차이로 말미암아 소노라 사막(Sonora Desert)에서 볼수 있는 생물로부터 시작해서 북쪽 캐나다에서야 볼 수 있는 생물에 이르는 폭넓은 분포가 그랜드 캐니언의 계곡 속에 있게 되어 있습니다.

Indian Paintbrush (Photo by Author khlnmusa)

<식물>

그랜드 캐니언 안에는 약 1,700여 종의 식물이 자라고 있습니다. 십여 개의 식물은 그랜드 캐니언 밖에서는 볼 수 없는 희귀한 식물입니다. 캐니언의 서쪽은 모하비사막의 영향을 받았고 동쪽은 소노라 사막의 영향을 받아 사막성 식물이 자라지만 중앙의 계곡 가장자리는 피뇬소나무(Pinyon pine)와 폰데로사소나무(Ponderosa pine)가 자랍니다. 지대가 높은 북쪽 산에는 소나무 종류를 포함해서 애스펜(Aspen:사시나무 포플러). 전나무(Fir), 스프루스(Spruce:가문비나무) 숲이 울창합니다. 그랜드 캐니언에는 650종의 야생화가 자란다고 합니다. 이 지역에서만 자라는 희귀종으로 투사얀화염꽃(Tusayan Flameflower)과 살갈퀴에 속하는 센트리 밀크베취(Sentry Milk-vetch)가 있습니다. 국립공원에서 이들을 보호하고 키우기 위해 특별한 노력을 수년간 해 온 결과 멸종의 위기에서 벗어나고 있습니다.

<동물>

그랜드 캐니언 안에는 약 350여 종의 새가 서식하고 있습니다. 포유류 동물 90여 종과 양서류 동물 57종이 살고 있으며 강물에는 17종의 어족이 살고 있습니다. 새 중에서 가장 희귀종은 캘리포니아 콘도르(California Condor)입니다. 이 새는 날개를 펴면 날개폭이 3m에 가까운 북아메리카 대륙에서는 제일 큰 새입니다. 2009년에 172마리의 새를 확인한 바 있습니다. 2년에 알을 하나만 낳고 암수가 함께 평생을 사는 특징이 있다고 합니다. 멸종될 위기에 있어서 새의 생태 보존을 위해 노력을 많이 기울이고 있습니다. 노스림과 그 북쪽의 카이밥 국유림에는 카이밥청설모(Kaibab Squirrel)가 사는데 이 청설모는 이 지역에만 사는 희귀종입니다. 흰색의 꼬리가 특이합니다. 이곳 그랜드 캐니언에 사는 대표적인 동물로는 비버, 큰뿔양, 퓨마(Mountain Lion), 노새 사슴(Mule Deer)등을 들 수 있습니다.

그랜드 캐니언의 큰뿔양(Bighorn Sheep Grand Canyon/ photo by Diego Delso/WikiPedia.com)

^위로 가기^

10. 음악 듣기

음악과 영상으로 그랜드 캐니언을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YouTube 영상은 Ms Music1234 께서 만들어 올리신 뉴욕 필하모닉(번슈타인 지휘)의 7분29초 길이의 영상입니다.
그로페(Ferde Grofe) 작곡의 “그랜드 케니언 조곡”(Grand Canyon Suite ) 중에 세번째 곡인 “산길에서”(On the Trail)” 입니다.

그랜드 케니언 조곡은 한국에서는 《대협곡》 모음곡으로 번역되어 알려저 있고 이 모음곡은 ‘일출’, ‘빛깔 잃은 사막’, ‘산길에서’, ‘일몰’, ‘호우’의 5악장으로 되어 있는데, 그 중에서도 노새를 타고 산길을 내려오는 ‘산길에서’가 특히 유명합니다.

작곡가 퍼디 그로페(1892-1972)는  1920년 즈음부터 폴 화이트먼 관현악단에서 재즈 피아노 연주자이면서 주 편곡자로로 1932년 까지 활약했으며, 수백 개의 음악을 편곡했습니다. 그 중 조지 거슈윈의 〈랩소디 인 블루〉 편곡이 유명합니다. 그의 대표작으로 볼 수 있는 〈대협곡(大峽谷)〉 모음곡외에도 모음곡 〈미시시피〉, 〈뉴욕 세계박람회〉 등 이 있습니다.  줄리아드 학교에서 지휘자이자 교수로 일했으며, 관현악법을 가르쳤습니다.

^위로 가기^

11. 그랜드캐니언의 호텔

아래의 호텔은 그랜드 캐니언 국립공원 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Xanterra (전화: (888-297-2757) (7am-7pm MT),  당일 예약 전화:(928) 638-2631) 에 문의하거나 웹사이트에서 예약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s://www.grandcanyonlodges.com/lodging/   (아래의 숙박료는2023-2024년자료임)

Bright Angel Lodge. 연중무휴. 1935년에 지어졌으며 협곡 가장자리에서 불과 몇 피트 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일부 객실은 공동 화장실을 갖추고 있으며, 모두 금연실이다. 캐빈에만 TV가 있다. 2개의 레스토랑에서 가족 스타일 식사(아침, 점심, 저녁) 또는 남서부 요리(점심, 저녁 식사)를 제공한다.  1월: $88-$158  7월:$103-$136

Bright Angel Lodge1007 by Grand Canyon National Park (Wikipedia)

El Tovar Hotel, 연중무휴.  역사적인 랜드마크인 이 호텔은 사우스 림(South Rim)에있는 호텔증에서 최고급 호텔로 78개의 객실과 스위트룸이 있다. 모든 객실은 금연실이며, 대부분의 객실에서 협곡 전망을 즐기실 수 있다.  1월:$272-$458  7월:$264-$472

Kachina Lodge, 연중무휴. 1960년대에 지어진 이 롯지 숙소는 객실 내 커피, 냉장고, 금고, TV, 전화기, 욕실을 갖춘 가족 여행객에게 편리한 객실을 제공한다. 객실 중 절반은 부분적인 협곡 전망을 제공한다. 체크인은 El Tovar Lodge에서 한다.   숙박비: $200-$336

Yavapai Lodge,  숙소는 캐니언 가장자리에서 약 1마일 떨어진 숲이 우거진 지역에 있으며 동쪽과 서쪽 구역으로 나누어져  있다.  동쪽 구역에는 에어컨이 설치된 198개의 객실이 있으며, 서쪽 구역에는 에어컨이 없는 160개의 객실이 있다.  모두 가족 여행에 좋다.   숙박비: $120 – $220

Maswik Lodge, 모텔스타일의 숙소로 캐니언 빌리지의 서남부 쪽 소나무 숲속에 있다. 캐니언 가장자리에서 약0.2마일, 도보로 5분 거리가 된다. 숙박비: 1월: $98-220  7월: $220 – $250

North Rim의 숙소

Grand Canyon Lodge, ☎ +1 888-297-2757. North Rim에 있는 공원 내의 유일한 이 숙소는 캐빈과 모텔 스타일의 숙소가 혼합되어 있다. 이 숙소는 5월 15일부터 10월 15일까지만 개장한다. 모텔 객실은 협곡 가장자리에서 도보 거리에 있으며 일부 캐빈은 가장자리를 따라 위치해 있다. 모든 숙박 시설에는 전용 욕실이 제공되지만 일부 캐빈에는 욕조가 3/4만 있다(샤워 시설 없음).

Jacob Lake Inn, HWY 89A & AZ-67 Jacob Lake, AZ 86022, ☎ (928) 643-7232 (jacob@jacoblake.com) 이 숙소는 그랜드 캐니언의 노스 림에서 45마일 떨어진  67번 고속도로와 89 A 고속도로가 만나는 교차점에 위치해 있다. 67번 고속도로는 노스 림(North Rim)을 오가는 유일한 도로이며, Jacob Lake Inn은 이 지역에서 연중무휴로 운영되는 유일한 숙소이다. Jacob Lake Inn은 모텔 객실, 호텔 객실, 캐빈을 혼합하여 제공한다. 구내 레스토랑, 빵집, 아메리카 원주민 미술관, 주유소, 선물 가게 및 편의점이 있다.

Inner Canyon의 숙소

Phantom Ranch   ☎ (888) 297-2757      https://www.grandcanyonlodges.com/lodging/phantom-ranch/    캐니언 협곡 밑에 있는 유일한 숙박 시설인 Phantom Ranch는 콜로라도 강가에 있으며 도보, 노새 또는 래프팅(Rafting)으로만 접근할 수 있다. 판톰 랜치는 캐빈과 기숙사(성별로 구분됨)와 식당으로 구성되어 있다. 모든 Phantom Ranch 숙박 시설에 투숙이나 식사를 하려면 사전 예약이 필요하다. 캐빈이나 기숙사 내에서는 취사가 금지되어 있으며, 식사를 예약하지 않은 투숙객은 식사 시간에 식당에 입장할 수 없다.  투숙자는 팬텀 랜치(Phantom Ranch)로 하이킹을 떠나기 전에 Bright Angel Lodge 안내 데스크에서 체크인을 해야 하며, 하이킹 하루 전에 체크인할 수도 있다. 기숙사 침대는 1인당 $70, 캐빈은 $214.

Tusayan의 숙소

그랜드 캐니언 공원 남쪽 입구에 있는 작은 마을 투사얀에 있는 호탤은 가격도 싸며 가까운 거리여서 여행객이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지도에 보여주는 가격은 23년도 12월에 구글검색에 나타난 최저 가격입니다. 여름철은 가격이 조금 더 올라 갑니다. 공원내의 Visitor Center까지 거리는 6.7마일, 자동차로 약 11분 걸리는 거리입니다.

^위로 가기^

12. 플래그스태프의 호텔

플래그스태프(Flagstaff)는 피닉스에서 북쪽으로 150마일, 그랜드 케니언의 Canyon Village에서 남쪽으로80마일 떨어진 곳에 자리잡은 도시이며 동서로 달리는 I-40가 지나며 피닉스로 내려가는 I-17프리웨이 가 시작하는 지점입니다.  교통의 중심 허브(Hub)인 까닭에 많은 숙박 시설이 있어서 애리조나 북부와 그랜드 캐니언 여행객에게는  편리한 도시입니다.  도시에서 소개하는 공식 웹사이트 flagstaffarizona.org에 보면 B&B를 포함해서 80여개의 숙소가  소개되어 있으며 구글검색을 (23년 12월) 해보면 $100이하로 일일 숙박 할 수 있는 호텔이 46개, $100이상의 숙박비를 받는 호텔이 10곳으로 검색되어 그랜드케니언 국립공원 안이나 입구, Tusayan에 있는 호텔보다 싼 값의 숙박비에 선택의 범위도 넓어서 많은 방문객이 이곳을 속소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플래그스태프는 해발 7000피트가 되는 고원지대에 자리잡은 도시로서 피닉스와는 달리 여름에도 쾌적한 날씨를 볼 수있고 겨울에는 눈도내려서 인근에 있는 산프란시스코피크 산에 있는  애리조나스노볼(Arizona Snowbowl)스키장은 겨울철 평균 강설량이 260인치가 됩니다. 명소로는 로웰 천문대(Lowell Observatory ), 북부 애리조나 박물관(the Museum of Northern Arizona) 가 있고 노던 애리조나 대학교(Northern Arizona University)가 있습니다.

NAU in Flagstaff and San Francisco Peaks Photo by Joshbiggs / Wikipedia

플래그스태프의 호텔은 세(3)지역에 모여있어서 아래의 지도 역시 세 지역별로 나누어 소개 합니다.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