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 영화와 미 남서부

미 남서부에서 촬영된 수많은 서부 영화 덕분에 이 곳의 탁 트인 광야의 풍경은 한국인 우리에게 까지 잘 알려젔습니다. 서부영화라 하면 제일 먼저 생각나는  배우인 존 웨인(John Wayne)은 미 남서부지역을 많이  사랑했습니다 그는 말하길 “이곳 아름다운 서부는 하나님이  만들어 놓으셨습니다”그리고 이어서 “저를 이곳에 살수 있도록 선택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서부영화의 거장인  존 포드(John Ford) 감독은 그의 많은 서부 영화를 유타주에 있는 모뉴먼트 밸리에서 찍었습니다. 특히 모압과 캐나브 지역 을 포함한  유타 남부의 경치는 여러 영화를 통해서 황량한 서부(Wild West)의 인상을 우리에게 심어 주었습니다.  많은 TV 시리즈와 광고도 이곳에서 촬영되었습니다.

올드 투산 스투디오(Old Tusan Studio)

애리조나 투산에 있는 올드 투산(Old Tucson)은 영화 스튜디오였던 자리를 테마파크로 만든 곳 입니다. 영화 애리조나(1940)를 위해 1939년에 지어진 이곳 스투디오에서 오케이 목장의 결투(Gunfight at the OK)를 비롯한 400편에 가까운 영화와 텔레비전 서부극이 촬영 되었습니다. 2020년 COVID-19으로 인해 “무기한” 으로 영업을 중단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존 포드와 모뉴먼트 벨리

모뉴먼트밸리의 화려한 뷰트(Butte)를 배경으로 영화를 찍은 감독은 존 포드가 처음은 아니었습니다. 조지 B세이츠가 1924년에 “Vanishing American” 영화를 찍은것이처음이 였습니다. 그러나 많은사람들에게 전에 본 적이 없었던 서부의 장관을 보게 만든것은 영화제작에 천재적 재능을 가진  존 포드의 노력의 결과로 보도 있습니다.  그의 첫 번째 영화인 <역마차>(Stage coach)는 관객들을 매료시켰고 주연을 했던 젊은 존 웨인을 유명 스타로 만들었습니다. 포드는 남서부 자연의 웅장함을 영화화하면서 영화의 새로운 기준을 세웠습니다. 그는 60편이 넘는 많은 영화와 TV 쇼, 광고, 그리고 비디오등을 모뉴먼트 벨리와 남서부의 파노라마를 배경으로 제작했습니다.

존 포드 감독은 1959년 <조용한 아침의 한국>다큐멘타리를 찍기위해 한국에 온 일이 있습니다.(대한뉴스)

포드가 모뉴먼트 밸리를 발견하게 된 데에는 전해오는재미있는 얘기가 있습니다. 당시 모뉴먼트 밸리 근처에서 Goulding’s trading post라는 상점을경영하던 주인 해리 굴딩은 포드가 서부영화를 찍을 준비를 하고 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굴딩은 영화를 통해 자기가 사는 지역이 영화를 통해 널리 알려지고 관광객도 많이 오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모뉴먼트 밸리의 사진을 여러장 찍어서 이를 들고 포드 를 찾아가 자신을 만나줄 때까지 그의 문전에서 먹고 자며 기다리겠노라고 소동을 피웠다고 합니다. 굴딩을 만난 포드는 사진을 보고는 반해 버렸다고 합니다. 모뉴먼트 밸리가 외지고 교통도 불편하며 날씨도 좋은 편이 아니였지만 할리우드 제작자의 간섭으로부터 멀리 도망칠 수 있다는  점도 그에게 커다란 매력 으로 작용했다고 합니다. 모뉴먼트 밸리를 좋아한 포드는 많은 서부극 〈황야의 결투〉(1946), 〈아파치 요새〉(1948), 〈황색 리본〉(1949), 〈웨건 마스터〉(1950), 〈리오 그란데〉(1950), 〈수색자〉(1956), 〈러틀리지 상사〉(1960), 〈샤이안) (1964) 등을 모뉴먼트 밸리에서 찍었습니다. 굴딩이 운영하든 상점은 여관을 차리게 되었고 지금은 모텔이 되었으며 Goulding’s trading post상점은 1980년 국가사적지로 등록 되었습니다.

오늘날 Monument Valley 골딩라지 여관앞에 전시해 놓은 역마차, Stagecoach.

포웰 호수 (Lake Powell)

포웰 호수는 애리조나주와 유타주에 걸처있는 있는 참으로 아름다운 인공호수입니다. 그 황량하고 다른 세계에 온것같은 아름다움은 다양한 영화의 배경 무대로 이용되었습니다. 예를 들면1967년 딘 마틴의 서부영화  <에리코의 거친 밤>(Rough Night in Jericho), 1965년 성서 서사시 영화인 찰튼 헤스턴의 <위대한 이야기>(The Greates Story Ever Told), 1968년 공상과학 고전 영화인  <유인원의 행성>(Planet of Apes)과 같은 영화들입니다.

찰튼 헤스턴의 <위대한 이야기>(The Greates Story Ever Told)애 나오는 장면. Lake Powell에서 촬영한 영화. 세례 요한으로 헤스턴이 주연.
오늘의 포웰호수(LAKE POWELL)

뉴멕시코의 영화산업

뉴멕시코의 영화제작산업이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사진은 <매그니피센트 7>(Magnificent Seven)이란 영화의 장면중에서 뉴멕시코 산타페 근처에서 촬영한 장면 들입니다. 한국의 이병헌 배우가 출연한 작품입니다.

영화의 배경이되었던 헤이메즈의 Pedernal 산 경치입니다. 산타페 북쪽 Ghost Ranch근처에 살았던 Georgia O’Keeffe 화가가 좋아한 산과 인근 경치입니다.